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준공도면 ‘디지털 도면화’ 후 시설자산 정보 ‘매칭’:건설기술신문
로고

준공도면 ‘디지털 도면화’ 후 시설자산 정보 ‘매칭’

◧물류신기술 제4호 - 스마트 물류센터 시설관리 시스템

손인호 기자 | 기사입력 2022/02/17 [10:25]
손인호 기자 기사입력  2022/02/17 [10:25]
준공도면 ‘디지털 도면화’ 후 시설자산 정보 ‘매칭’
◧물류신기술 제4호 - 스마트 물류센터 시설관리 시스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디지털 도면 통해 해당 로케이션 정보 쉽고 빠르게 조회
레이어 객체 자유롭게 생성 삭제 다양한 공간 가시성 확보
 
 
물류센터의 디지털 도면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물류센터 시설관리 시스템이 최근 국토교통부로부터 물류신기술 4호로 지정받았다.
 
이 신기술은 물류센터의 준공도면을 디지털 도면화한 뒤 시설관리 단위별로 공간을 분할하고 시설자산 정보를 매칭해 물류센터 시설을 점검 유지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물류센터의 건축경계선 내에 건축물, 건축설비, 대지, 구조물 등을 모두 디지털정보로 관리할 수 있는 시설관리 기술이다.
 
‘디지털 도면기술’은 물류센터의 모든 유지관리 대상물의 위치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최신 기술로 웹서버 상에서 준공도면 위에 별도의 레이어를 생성해 공간영역을 지정할 수 있는 기술이다.
 
웹에서 생성된 레이어 정보는 고유의 좌표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레이어 객체를 자유롭게 생성 삭제함으로써 다양하게 공간의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
 
‘디지털 매칭기술’은 디지털 도면 상에 생성된 레이어(공간)와 DB에 있는 로케이션 정보를 매칭하는 기술로 웹 기반의 WAS를 통해 시설물에 대한 정보를 관리하는 기술이다.
 
현장에서 시설물에 대한 위치와 해당 시설물에 대한 점검 및 작업 정보를 확인해 유지관리 업무를 확인 및 기록할 수 있다.
 
시공・제작 방법
스마트 물류센터 시설관리시스템은 대상 물류센터에 적합한 시설관리업무를 분석해 디지털 도면화하고, 현장 정보와 디지털 정보의 통합테스트 등을 통해서 현장에 적합하게 시공한다.
 
이 신기술은 물류센터의 시설관리를 위한 모든 준공도면을 PC, 태블릿 PC 등에서 조회 및 관리할 수 있도록 디지털 도면화하고 디지털 도면을 통해서 해당 로케이션에 대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조회할 수 있다.
 
국내외 활용 전망
이 신기술은 국내 물류센터의 특징을 반영한 국내 최초의 스마트 물류센터 시설관리 기술로 일반창고, 냉동창고, 택배터미널 등의 개별 물류시설 외에 물류단지, 항만 내의 CY, CFS, 장치장 등의 대규모 물류시설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기술적 파급효과
스마트 물류센터 시설관리 시스템은 100% 국산화 기술로 상용화된 물류센터 시설관리 시스템이 없는 국내 여건에 적합한 차별화된 현장 기술이다.
 
현재까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상용화된 물류센터 시설관리 조사되지 않아 단계적으로 국내 물류센터가 진출한 동남아 등의 해외 시장 진출도 계획 중이다.
 
경제적 파급효과
신기술은 코로나 19 이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물류센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설관리 기술이다.
 
타 건축물 대비 연면적은 넓지만 관리인원이 적은 물류센터의 시설관리 업무를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신기술은 물류센터 시설관리를 체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물류센터의 시설관리 미흡과 소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안전사고 등을 예방할 수 있는 보안 안전분야 우수 물류신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신기술개발 : ㈜킨스미디어, 손병석)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건설기술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신기술/신공법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