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더 똑똑하고 더 안전하게’ ··· 스마트 건설 시공기준 ‘도입’

연내 건설자동화 기술·OSC 건설공사 표준시방서 제정

천세윤 기자 | 기사입력 2023/11/13 [14:39]
천세윤 기자 이메일 아이콘 기사입력  2023/11/13 [14:39]
‘더 똑똑하고 더 안전하게’ ··· 스마트 건설 시공기준 ‘도입’
연내 건설자동화 기술·OSC 건설공사 표준시방서 제정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스마트 건설 활성화를 위해 건설자동화 기술과 OSC 건설공사에 대한 표준시방서가 연내 제정된다.

 

건설자동화 기술은 건설기술과 정보통신, 전자, 기계 등 다른 분야 기술을 융·복합해 측량, 부재 제작, 시공, 품질관리 전 공정 또는 일부 공정을 자동화하는 기술을 말한다.

 

OSC 건설공사는 건설공사 구성요소를 제조공장에서 ‘설계 → 제작’하고, 현장으로 운송해 ‘“조립 → 설치’하는 공법을 사용한 건설공사를 말한다.

 

건설자동화 기술과 OSC 공법은 공사기간 단축, 시공 품질 확보, 안전사고 예방 등 다양한 장점이 있으나, 그간 공통적으로 적용할 시공기준이 없어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국토교통부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가건설기준센터를 통해 스마트 건설기술이 적용된 건설공사의 자재, 장비, 시공, 품질, 안전 관리에 필수적인 사항을 담은 표준시방서를 마련했으며, 최근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 심의를 마치고 연내 고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김태오 기술안전정책관은 “이번 고시를 통해 건설현장에 신기술이 더욱 확산되고, 건설공사의 효율성과 안전성이 향상되기를 바란다”고 밝히고 “연내 스마트 건설기준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시공기준을 계속해서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건설기술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