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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 안전사고 감소 ‘총력’ ··· ‘법정 기관화’ 속도 높인다

▣ 특별 인터뷰 –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 김태곤 원장

오성덕 기자 | 기사입력 2023/06/01 [09:46]
오성덕 기자 기사입력  2023/06/01 [09:46]
건설기계 안전사고 감소 ‘총력’ ··· ‘법정 기관화’ 속도 높인다
▣ 특별 인터뷰 –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 김태곤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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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들에게 신뢰받는 대한민국 대표 건설기계안전종합전문기관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반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 김태곤 원장은 지난 달 31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앞으로의 비전을 이 같이 밝히고, “현재 안전관리원의 역량 제고와 건설기계 소유자를 포함한 국민들로부터 인정받고 사랑받는 기관상 확립에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취임 후 1년 반이 지난 현재 안전관리원의 역량 제고는 물론 국민행복을 만들어 가는 기관으로 빠르게 성장시켜 나가고 있다. 

실제로 건설기계안전관리원의 현안이었던 노동 여건 개선은 물론 재정 건전성을 획기적으로 끌어 올리며 안전관리원의 역량 제고는 물론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발판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지난해 차세대 건설기계안전관리 플랫폼인 ‘새로이’를 선보이는 한편, 드론을 활용한 타워크레인 검사시스템을 도입하고, 군용 건설기계 안전관리 사업에 처음으로 진입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취약장비 검사를 위한 원격검사시스템 개발에도 나서는 등 혁신적인 사업을 추진하며, 안전관리원의 위상을 재정립했다.

취임 후 재정 건전성 등 노동 여건 개선 새 도약 발판 ‘호평’
기술변화에 능동적 대처 ‘건설기계 안전 강화’ 소임 다할 터

국민들로부터 인정받고 사랑받는 기관상 확립에도 가시적인 성과를 보였다. 

지난해 공공기관 정보공개 종합평가와 개인정보보호 평가에서도 정부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한편, 건설기계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NOx) 검측기를 선보인 바 있다. 

또한, 조직 내 건설기계연구개발센터를 신설한 데 이어 지난 3월에는 기관 최초로 235억 원 규모의 국가 R&D 과제에 착수하며, 국민안전 확보에 한 발 더 다가섰다. 

한편, 김 원장은 올해 안전관리원의 법정기관화 등 핵심사업에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다. 

그는 “안전관리원의 법정기관화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라며, “법정기관화가 이뤄질 경우 현재 타워크레인만을 대상으로 수행하는 사고조사 기능이 27개 전기종으로 확대되기 때문에 건설기계 유사사고 재발방지와 연간 수백 건에 이르는 건설기계 안전사고 감소로 국민안전이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또한,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사업의 포트폴리오 다양화와 글로벌한 건설기계 안전전문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최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건설기계 분야의 기술적, 환경적 변화에 선제적,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 강화에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이다. 


- 취임 이후 업무추진에 대한 소회를 밝혀 달라.
▶ 지난 20여 년 동안 민간기관으로 운영되던 안전관리원은 공공행정을 원활히 수행하는 데 한계가 있었고, 우수한 인력과 기술력을 갖추고도 각종 평가에서는 좋지 못한 결과를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유관기관 대비 낙후된 전산 등 시스템 개편과 검사역량 강화, PDCA(계획→실행→점검→환류)형으로 일하는 방식으로의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지난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공기관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고, 개인정보보호 평가에서도 낙제 수준에서 A등급으로 상승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건설기계에서 배출되는 기후변화 유발물질인 질소산화물(NOx) 검측기를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회 기후변화포럼이 주관하는 ‘2023년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대회에서 38개 공공기관 중 1위를 차지해 환경부 장관상을 받기도 했다. 

이는 안전관리원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임직원들과 합심해 국민행복을 만들어가는 공공기관이 되도록 더욱 매진하겠다.

- 안전관리원의 현안을 어떻게 풀어 나가고 있는가.
▶ 현재 안전관리원이 안고 있는 현안은 인력부족과 재정건전성 유지다. 

그동안 오랜 시간 민간영역에 속해 있었던 만큼 재정문제로 인해 적정 검사인력을 채우지 못했다. 이로 인해 하루에 수백km까지 차량 운전을 해서 검사현장을 찾아가야 하는 검사원들 입장에서는 힘든 노동여건에 내몰린 것도 사실이다. 

또한, 정부의 예산지원 없이 대부분 건설기계 검사료 수입으로 운영되는 기관 특성상 기관 설립목적인 건설기계 안전관리를 통한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부족한 재원은 적잖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지난 1년 반은 이 같은 현안 해결에 집중했다. 

인력을 늘리는 일도 중요하지만, 정부 승인을 받아야 하는 등 현실적인 장벽이 있는 만큼 대안으로 업무 효율과 생산성을 높이는 차선책을 찾았다.

먼저 검사접수부터 배정, 일정안내, 결과입력 등 전 과정을 자동화했다. 지난해 9월에 문을 연 차세대 건설기계안전관리 플랫폼은 이전에 팩스로 검사신청을 받고, 종이 결과서로 검사결과를 작성하는 체계에서 일처리 방식을 대폭 개선시켰다. 

이로 인해 검사원 1인당 하루 평균 최소 1시간 이상 업무시간을 단축시켜 인력난을 해소하는 기폭제가 됐다. 

실제로 현장 법정검사의 경우 태블릿PC 등 디지털기기를 활용한 검사기법으로 인해 업무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고 있다. 앞으로는 AI 등을 접목해 급변하는 미래 업무환경에 대비할 예정이다. 

한편, 현재 안전관리원은 정부가 위임해준 건설기계 법정검사 수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약 220억 원의 연 매출로는 체계적인 건설기계 안전 확보와 관리에 충분치 않다. 

검사는 노동투입형 사업 구조로 검사물량과 인력은 비례 관계로 경상경비가 계속적으로 상승하게 된다. 특히, 지출예산의 유연성과 확장성도 취약하다.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새로운 사업모델 발굴에 적극 나섰다. 지난 26년간 기관이 축적한 기술력을 활용해 재정의 파이를 늘리고자 했다. 결실도 적지 않았다.

실제로 지난해 6월 법정 검사대상이 아니었던 군용 상용장비를 대상으로 안전관리원이 새롭게 안전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국방부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올해부터 육·해·공군 등에서 운영하고 있는 군용 건설기계를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3월에는 기관 설립 이후 최초로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국가R&D 과제 수주에 성공했다. 앞으로 5년간 단계적으로 235억 원이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로, 부가가치가 높아 기관 재정안정화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첫 삽을 뜬 만큼 국민안전에 도움이 되는 연구과제가 되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올해는 보다 더 다양한 신사업 아이템 개발과 함께 시스템 자동화 등을 더욱 확대해 노동 강도를 차츰 줄이는 노력에 나설 계획이다. 

- 올해 중점 추진 사업은 무엇인가.
▶ 올해는 4대 전략방향에 21개 실행과제를 중점사업으로 선정했다. 

대표적으로 외딴 섬지역을 비롯해 200km 이상 장거리 현장, 벌목현장, 터널공사 등 고충현장을 대상으로 원격검사를 추진한다. 

현재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스마트 글라스 등을 활용한 원격검사 방식을 구상하고 있다. 조만간 단계별 세부적인 로드맵을 수립하고, 추진할 생각이다. 

미수검 건설기계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한 번호판 인식시스템 개발도 진행한다. 이 시스템은 스마트폰 렌즈로 건설기계 번호판을 인식하면 자동으로 검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향후 미수검 등 불법 건설기계 저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드론을 활용한 건설 현장 내 타워크레인 안전관리 검사에도 본격적으로 나선다. 지난해 시범운영을 마쳤고, 올해부터 중대형 건설 현장을 대상으로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드론을 활용할 경우 검사원이나 조종사가 확인하기 어려운 붐대 균열 등도 점검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전사고 예방에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수소엔진 기반의 친환경 건설기계와 무인 건설기계 등 차세대 장비를 대상으로 한 검사기준도 마련할 계획이다. 현재 국제표준(ISO)과 유럽기준(EN) 등 다각적으로 검토 중에 있고, 연내 가시적인 성과가 도출될 것으로 생각된다. 

상반기 중 대부서화 등 조직개편도 추진한다. 유사기능 부서 통폐합과 업무 융합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신사업 전담부서를 신설해 성장 기반동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법정기관화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여야 모두 건설기계관리법 개정안을 발의한 만큼 국회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 법정기관화의 핵심내용은 무엇인가.
▶ 법정기관화는 크게 세 가지 내용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법적으로 기관의 역할과 임무가 명확히 규정된다. 기관명도 현재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에서 ‘한국건설기계안전원’으로 변경된다. 

두 번째는 현재 타워크레인에 한 해 수행하는 사고조사 기능이 27개 전기종으로 확대된다.  건설기계 유사사고 재발방지와 연간 수백 건에 이르는 건설기계 안전사고 감소로 국민안전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건설기계 조종사 교육기관 지정과 경력관리에 대한 내용과 국가예산 지원을 위한 근거도 마련된다. 재정 안정화 확보를 통해 보다 질 좋은 건설기계 안전서비스 제공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 안전 철학이 궁금하다.
▶ 안전은 첫째도 둘째도 예방이다. 취임 직후 기관의 경영전략으로 생애주기별 건설기계 안전관리 강화를 첫 번째 핵심과제로 선정한 바 있다. 

사용 전 수행하는 건설기계 형식신고와 승인을 강화하고, 검사에서 불합격을 받은 장비의 안전성을 조기에 확보하는 과제도 성과지표로 선정해 관리했다. 지난해 목표를 모두 달성했다.

현재 획일적인 검사방식에서 벗어나 기종별, 사용연수별, 현장별로 구분해 검사인력 투입과 검사방식을 차별화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아직 전담 인력 확보 등 해결할 문제가 남아 있어 본격적으로 추진하지 못했지만, 임기 중에 반드시 실현하고 싶은 욕심이 있다. 

검사원의 안전사고 예방도 중요한 부분이다. 올해 안으로 안전 사전경보제(가칭)를 도입할 예정이다. 

안전 사전경보제는 눈이나 비가 내리는 날 조심해야 할 안전매뉴얼을 비롯해 기종별 안전대응 매뉴얼, 검사 현장별 안전매뉴얼, 검사원의 컨디션별 안전매뉴얼 등을 마련해 사고를 미연에 예측·예방하는 것이다.  

현재 기획단계지만 상황별 세부적인 매뉴얼이 완성된다면 검사원 안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끝으로 덧붙이고 싶은 말이 있다면 설명해 달라.
▶ 최근 들어 기후위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전기굴착기와 지게차, 수소덤프트럭 등 친환경 건설기계가 확대되고 있고, 원격으로 운전이 가능한 무인 건설기계 등 차세대 건설기계 기술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에 안전관리원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기술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본연의 업무인 건설기계 안전 강화에 역할과 소임을 다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를 넘어 세계를 대표하는 안전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각종 시스템을 첨단화하고, 안전기술을 발전시키는 일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 이를 통해 건설기계 안전관리로 국민행복을 견인하는 공공기관으로 성장해 나가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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