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장비 ‘경화재 현장자동화제조장치’ 협소 공간에도 설치 가능
비알카리성반응재 현장 제조 겔타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비알카리성 반응재의 현장 제조장치와 주입재료 균질 혼합 선단부 교반장치 및 성능과 환경이 개선된 주입재를 이용한 그라우팅 공법(G.C.S.M)’이 최근 행정안전부에서 방재신기술로 지정 받았다.
범위
이 신기술은 현장제조장치를 사용해 주입재 겔타임의 조절이 용이한 그라우팅기술이다.
A액, B액이 각각의 독립된 이송관을 통해 지중에 설치된 선단장치까지 이송돼 교반장치(Static Mixer)를 통해 혼합 교반돼 생성된 균질한 주입재를 사용해 차수 및 보강을 실시한다.
친환경 주입재료를 사용하는 그라우팅 기술로 고강도, 내구성이 우수한 재료로 균질한 강도와 고결성을 확보, 차수 및 보강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또 해수의 영향에 대한 보강효과가 뛰어나다는 평가다.
내용
이 신기술은 현장제조장치를 사용해 현장에서 제조된 A액(G.C.S.M경화재(비알칼리성반응재)), B액(시멘트+G.C.S.M혼화재)이 각각의 독립된 이송관을 통해 지중에 설치된 선단장치 상부에서 합류된다.
선단장치 내부에 설치된 리본 형상교반장치(Static Mixer)를 통해 혼합 교반돼 생성된 균질한 주입재를 토출 주입함으로서 지중에서도 주입재료가 균질한 강도 및 고결성을 확보, 유속이 있는 지층에서도 차수 및 보강이 이루어지는 공법이다.
주입재료인 G.C.S.M경화재(비알칼리성반응재)와 G.C.S.M혼화재는 고강도, 고내구성, 친환경의 특징을 가진 주입재로서 고결물은 pH가 중성영역에서 겔화된다.
특징
신기술은 특수 선단장치에 장착된 Element를 지나면서 좌방향과 우방향으로 교차되며 관의 중심부에서 내측면으로 다시 내측면에서 중심부로 이동된다.
Element 1조를 통과할 때 2등분 되고 2조를 통과하면 4등분, 3조를 통과하면 8등분, 4조를 통과하면 16등분 되며 5조를 통과하면 32등분으로 균질한 교반(혼합) 효과를 볼 수 있다.
경화재 현장자동화제조장치는 소형장비로 협소공간 설치가 가능하고 경화재(비알카리성반응재)를 현장 제조함으로써 겔타임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향후 활용 전망
신기술은 비알카리성반응재의 현장제조장치와 주입재료가 균질하게 혼합되는 선단부 교반장치 및 고성능, 친환경 주입재를 이용한 그라우팅(G.C.S.M) 공법이다.
재해예방 및 응급복구 목적과 항구적인 지반보강에 적용해 태풍, 지진, 집중호우 등의 자연재해에 의해 발생되는 산사태, 댐·하천의 제방유실, 사면붕괴, 땅꺼짐 등의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기초지반의 액상화방지, 기초구조물 및 지반의 측방유동방지, 구조물의 부등침하방지 등 내진성능향상 보강에도 적용해 기초지반 및 구조물의 안정성을 확보, 방재사업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술개발 : 대경지반기술(주))